통계 위젯 (블랙)

00
9
28536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0


이란 리스크 관리를 위한 유망시장 제안 News

SEOUL, KOREA (E2CAST,이투캐스트™) -- <Global News>

- KOTRA·지경부, 이란 대체시장 설명회, 글로벌 바이어 초청 상담회 개최 -

- 철강, 기계, 자동차 등 대이란 수출 주력품목 바이어 발굴 지원 -


미국, EU등 서방의 대이란 경제제재의 강화로 우리기업의 이란 수출이 걱정이다. 지난달 12일 미국으로부터 이란산 원유 수입 제재 예외국으로 인정을 받았으나, 이번엔 또 EU 보험사들의 이란산 원유 수송선박 부보 중단을 포함하는 EU의 이란제재가 7월 1일부터 시행되었다. 대이란 수출 리스크가 증가함에 따라, KOTRA는 지경부와 공동으로 우리기업의 리스크 대응 및 수출시장 다변화를 지원하고자, 7월 3일 이란 대체시장 설명회 및 상담회를 개최했다.


대체시장은 UAE,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말레이시아로 이란 인근에 위치하고, 산업구조가 비슷하여 한국의 대이란 수출 주력품목인 철강, 기계, 자동차, 전자, 플라스틱 등의 수요가 많은 시장이다.


UAE는 역내 시장의 지리적 접근성이 뛰어나고, 항만 및 금융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어 중동지역의 물류 허브이기도 하다. 2011년도 수입규모는 1,640억 달러로 매년 15%이상씩 증가하고 있으며, 무역개방지수(ETI) 및 물류성과지수(LPI)는 중동 역내 1위이다. KOTRA의 오응천 중동지역본부장은 현지기업과 파트너쉽 구축 및 벤더등록을 통해 UAE 뿐만 아니라 중동시장 진출로 확대할 것을 제안하였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이란과 유사한 석유 관련 플랜트 프로젝트 발주국으로, 건설 및 플랜트 기자재 대체 수출시장으로써 인근국가 중 최대 규모이다. 김형욱 리야드무역관장은 프로젝트 발주대국의 시장 특성에 맞게 석유화학, 건설, 인프라 등 사우디의 주요 산업 프로젝트별 유망 수출품목을 제시하였다.


이상광 이스탄불무역관장은 한-터키 FTA를 계기로 자동차, 전자, IT, 건자재를 수출 유망품목으로 꼽았다. 또한 세계적 자동차 메이커 조립공장의 터키 진출 활성화로 자동차부품 수요 증대에 부응하는 시장개척을 강조했다. 김상묵 쿠알라룸푸르무역관장은 말레이시아가 동남아 국가 중 이슬람 문화권이어서, 중동시장 연계지로써 장점을 강조했으며, 마찬가지로 자동차부품, 산업기계, 철강, 플라스틱을 수출 유망품목으로 꼽았다.


같은 날 설명회에 이어 대체시장에 대한 실질적인 발굴로 연계시키고자, 이란 유망 대체시장 비즈니스 상담회도 개최되었다. 상담회에는 사우디의 전력 플랜트 기업인 SSME, 포드사의 터키 현지합작기업인 Frodotosan, 말레이시아 닛산의 부품 벤더인 Tanchong Motors 등 철강, 자동차부품, 기계, 플라스틱, 전자 분야의 글로벌급 바이어 21개사를 초청하였으며, 국내업체 50개사와 상담을 진행하였다.


KOTRA 정영화 신흥시장팀장은 “금번 설명회의 주제가 된 대체시장들은 한국의 대이란의 수출구조와 유사한 시장일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및 유통시장 확대 등 성장 잠재력이 높은 것만으로도 진출가치가 있다.” 라고 설명하면서 “이란의 경제제재 완화 및 수출대책 마련은 우리기업의 의지로만 해결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므로, 제재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도 당분간 이란 리스크를 감안하여 시장을 다변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동 행사의 취지를 강조했다.


Source of news : http://gt7.kr/f20


Relation News


(C)Copyright 이투캐스트™

덧글

  • 아로새기다 2012/07/09 21:38 # 답글

    EU가 이란산 원유 공급 선박에 대한 보험의 중지가 결국 이란산 원유의 공급을 불가능하게 하네요ㅠㅠ 이란을 대체할 나라를 찾을 수 있을까요?
댓글 입력 영역